[iOS] 디자인 패턴 | Singleton
싱글턴 (Singleton)
싱글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는 객체를 의미합니다.
싱글턴은 애플리케이션이 요청하는 횟수와는 관계없이, 이미 생성된 같은! 하나의!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즉, 앱 내에서 특정 클래서의 인스턴스가 딱 하나만 있기 때문에 다른 인스턴스들이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.
➡️ 앱 내에서 공용으로 사용되는 인스턴스
임의로 메모리에서 해제해주지 않는 이상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끝날 때까지 메모리에 유지된다.
class UserInfo {
static let shared: UserInfo = UserInfo()
var ID: String?
var age: Int?
private init() {
}
}
static let : let 으로 상속을 금지하고 있으며, static 으로 공개되어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하도록 할 수 있다.
해당 클래스 이니셜라이저를 private 으로 설정하여 외부에서 또 다른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을 막는다.
Cocoa Framework 에서의 싱글턴 디자인 패턴
Cocoa 에서 싱글턴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클래스
싱글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팩토리 메소드나 프로퍼티는 일반적으로 shared 라는 이름을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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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leManager : 애플리케이션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는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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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leManager.defaul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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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RLSession : URL 세션을 관리하는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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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RLSession.share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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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tificationCenter : 등록된 알림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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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tificationCenter.defaul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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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erDefaults : Key-Value 형태로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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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erDefaults.stand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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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Application : iOS에서 실행되는 중앙제어 애플리케이션 객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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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Application.share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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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의할 점
싱글턴은 애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기 때문에 객체가 불필요하게 여러 개 만들어질 필요가 없는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. (ex. 환경설정, 네트워크 연결처리, 데이터 관리)
하지만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동시에 싱글턴 객체를 참조할 경우 원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.
[NAROTi][iOS 개발] Singleton Patter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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